월세와 전세 장단점 완벽정리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월세와 전세 장단점 완벽정리

by 머니혁명 2023. 9. 6.

집 구하는 문제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어떤 사람은 월세가 이득이고, 어떤 사람은 전세가 유리하다고 합니다. 다음 비교를 통해 월세와 전세를 파악하고 비교해 보도록 해보겠습니다.

 

 

 

 

 

1. 월세란

월세란 매달 정해진 금액을 집주인에게 지급하면서 해당 주택을 빌려 쓰는 임대차계약입니다. 계약기간 동안 임차인은 임대인에게 보증금과 월차임을 지급해야 하며, 기간 만료 후엔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월세의 장단점

월세의 장점은 전세보다 적은 금액으로 입주할 수 있으며, 전세금 이자보다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계약기간이 유연합니다. 월세의 단점은 매달 월세를 내야 하며, 집주인과의 갈등이 많을 수 있습니다. 계약 만료 시 보증금 인상 등으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달 돈이 나간다는 것입니다. 매달 내는 돈이 크지 않다고 해도 1 ~ 2년을 놓고 보면 결코 적은 돈은 아닙니다.

 

 

2. 전세란

전세는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에만 있는 주거 형태입니다. 은행에 넣어두어도 매달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시절에는 세입자게에 받은 보증금이 중요합니다. 임차인이 임대인으로부터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해당 부동산을 점유하며 사용·수익 하다가 계약기간이 만료되었을 때 보증금을 반환받고 부동산을 인도하는 임대차계약 중 하나입니다.

 

 

 

 

전세의 장단점

전세의 장점은 매달 월세를 내지 않아도 되며, 계약기간이 끝나면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전세의 단점은 전세금이 많이 필요합니다1. 또한, 깡통전세라는 신축빌라 전세사기 유형도 존재합니다.

 

 

 

3. 반전세란

반전세는 보증금의 월세와 전세 사이에 매달 나가는 주거비는 월세보다 낮은 형태의 임대차 계약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월세에서 보증금을 높이고 매달 내는 주거비를 줄인 형태입니다. 매달 나가는 주거비를 줄일 수 있어 돈을 모으는 분들이 선호하는 형태입니다.

 

 

반전세의 장단점

반전세는 매달 나가는 주거비가 상대적으로 매우 저렴합니다. 하지만 집주인 입장에서 내놓는 사람이 많지 않아 매물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잘 찾는다면 합리적인 주거형태로 구할 수 있습니다.

 

 

4. 요약본

월세, 전세, 반전세의 요약본입니다.

  월세 전세 반전세
주거비 30 ~ 100 만 원 없음 10 ~ 50 만 원
보증금 300 ~ 1,000 만 원 5,000 만 원 이상 1,000 ~ 5,000만 원
장점 목돈 없이 바로 입주 매달 나가는 주거비 없음 매달 나가는 주거비 저렴
단점 매달 나가는 비용이 많아
돈 모으기 어려움
목돈이 필요함 매물이 많지 않음
(구하기 어려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