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공부는 처음이라 책 도서 줄거리, 저자 소개, 느낀 점
본문 바로가기
경제 도서

돈 공부는 처음이라 책 도서 줄거리, 저자 소개, 느낀 점

by 머니혁명 2023. 3. 16.

이 책은 처음으로 투자를 시작하는 마음으로 책 보게 되었습니다. 정확한 돈의 의미를 찾아보고 돈의 목적과 수단을 파악하여 좀 더 알맞은 투자를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돈 자체를 크게 생각해보지 않았던 독자는 이 책을 통해 부의 추월 차선을 타는 솔루션 제시를 같이 파악해 봅시다.

 

돈 공부는 처음이라 책 도서 줄거리

대부분 돈은 태어날 때부터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교환의 대상으로 생각을 합니다. 이건 부모님께 배우진 않았지만 행동으로 느끼고 말처럼 보고 배웠습니다. 돈은 뭐든지 교환할 수 있습니다. 사물을 교환할 수 있으며 사람의 마음까지 교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돈을 제대로 알고 나면 돈의 목적은 따로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단지 물질을 교환하는데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교환할 수 있는 물질에 가능성에 목적을 두어야 된다고 책에선 말하고 있습니다. 즉 돈을 알게 되면 교환의 대상보다는 기회의 대상이 된다고 합니다. 이 기회를 볼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하는 여기선 이렇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아이의 교육비로 생각을 해보면 아이는 단지 주 몇 회 학원을 가서 수업을 듣게 됩니다. 여기서 단지 주 몇 시간당 수업을 하는 시간에 돈을 개념을 도입하지만 다시 생각해 보면 아이가 학원에서 배우게 되는 모든 수업은  그 수업만으로도 엄청난 가치가 있고 부모를 대신해서 더 많이 알고 있는 지혜를 나눠준 거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더 좋은 영감을 받고 더 좋은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도 얻게 됩니다. 돈은 그렇게 단지 사물만을 사는 교환의 도구로만 사용이 되었다면 배움에 지출한 돈은 더 좋은 가치와 영감의 기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시각을 더 넓게 키워서 넓은 세상을 만날 수 있는 기회, 더 많은 꿈을 꿀 수 있는 기회가 열린다는 것입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기존 소득을 늘리거나, 새로운 다른 소득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기존 소득을 늘리는 것은 승진을 하거나 엄청난 성과를 내 기존 소득 이상을 벌어야 가능한 것입니다. 그래서 기존 소득을 늘리는 것은 한계가 있으니 지출을 통제하려는 노력을 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버는 소득보다 잉여자금의 소득을 늘리라는 뜻입니다. 잉여 자금이란 소득에서 지출을 뺀 나머지를 뜻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잉여자금의 법칙은 총소득금액을 절대 많을 수 없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래서 결국 또 다른 수입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소득을 늘리는 방법은 투자자가 되어서 투자를 하는 방법입니다.

자 정리를 하자면 잉여 자금을 최대한 늘리고 그 돈을 기회로 새로운 수익을 만들어내는 도구로 사용하여 투자로 생산 수단을 더 늘려야 한다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투자는 무엇일까요? 투자란 정성과 시간의 산출물이다. 단순 투자와 도박은 한 끗 차이인데 얼마나 정성과 시간을 썼느냐에 따라 투자가 될 수도 도박이 될 수도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본인이 투자하는 금액은 정성과 시간을 크기만큼 갖춰져야 투자가 성공을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정성과 시간보다 더 많은 수익이 나왔다면 이건 행운이 아니라 당신을 더 불행하게 만드는 지름길이 될 수가 있다고 합니다. 즉 도박처럼 반복해 짧은 시간에 큰 수익을 내기도 하지만 건강도 재산도 잃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본인 스스로 큰 다짐을 해야만 합니다. 반드시 돈이 나의 정성과 시간보다 높게 올라가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돈을 더 많이 벌고 싶다면 그에 맞는 정성과 시간이 반드시 들어가야 된다고 하는 것입니다. 

저자는 부를 모으는 단계별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1단계는 1천만 원까지는 무조건 적립식으로 계속 종잣돈을 모으라고 합니다. 2단계는 1억까지 모으는 단계입니다. 100만 원으로 당장 주식을 투자를 시작하여 10번 이상의 경험으로 자신만의 투자경험을 쌓으라고 합니다. 이 역시 쉽지 않습니다. 만약 필자라면 모의 투자로 100번 이상 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돈의 크기가 달라질수록 확신보다는 두려움이 크게 됩니다. 이렇게 투자하기 위해선 공부가 항상 선행이 되어야 합니다. 끊임없이 공부하고 기업의 가치를 파악해야 합니다. 거시적인 경제 흐름을 읽고 가치가 충분한 기업에 투자하고 흔들림이 없어야 크게 돈을 불릴 수 있습니다. 

 

저자 소개

김종봉 글작가님은 전업 투자자로서 큰 성공을 거두신 분으로 유튜브 강의도 하면서 경제적 자유를 이루신 분이다. 현재는 로열클럽에서 대표로 많은 투자자들에게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다. 현재는 돈과 투자에 대해 가르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책을 읽고 느낀 점

다 같은 책을 읽어도 모든 사람들은 똑같이 행동하지 않습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돈을 불리는 방법을 사용해도 다 같이 성공할 수가 없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건 이 책에 핵심에 있습니다. 본인이 이 책과 똑같이 실행한 거에 비해 정성과 시간을 얼마만큼 사용했느냐에 따라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누구는 많이 벌 수도 있지만 누구는 잃을 수도 있습니다.

본인의 정성과 시간에 비례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도 있지만 결국 이런 돈은 꼭 해가 된다는 아주 중요한 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본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거시적인 경제흐름을 통해 꾸준히 공부하는 자세로 이 책을 마무리합니다.

 

 

 

 

 

댓글